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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EC '2천억달러 분할투자'로 관세협상 극적 타결

Alpha_JEJIA 2025. 11. 2. 23:59

악수하는 이재명 한국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출처: Heute.at)
악수하는 이재명 한국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출처: Heute.at)

한미 관세 협상 타결! 한국이 챙긴 실속은?

2025년 한미 정상회담, 그 중심에 있었던 것은 바로 ‘무역’과 ‘투자’였습니다. 특히 한미 관세 협상은 한국 경제와 직결되는 중대 변수였죠.

처음 정부는 “현금 투자 5%만!”이라고 선 그었지만, 미국은 “일본도 다 했는데 너넨?”이라는 반응. 줄다리기 끝에 나온 결과는 연간 200억달러 상한선의 2,000억달러 투자입니다.

일본은 '백지수표', 한국은 '계획 투자'

일본은 무려 5,500억달러를 현금 중심으로 통으로 넣었습니다. 반면 한국은 투자 구조를 세분화했습니다.

  • 총 투자액: 3,500억달러
  • 현금 투자: 2,000억달러 (연간 200억 상한)
  • MASGA 프로젝트: 1,500억달러 (한국 주도)

MASGA는 미국 조선산업을 부흥시키는 한미 협력 프로젝트로, 한국 조선사가 주도하며 정부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협상의 하이라이트는 '문자 한 통'

교착 상태였던 협상은 산업부 장관이 미국 측에 보낸 “200억 이상은 못 합니다”라는 문자 한 통으로 급반전! 이 한 마디가 협상의 방향을 바꿨습니다.

자동차·반도체 관세 인하 기대

이번 협상으로 인해 한국은 자동차 관세 인하(25%→15%)반도체 관세 개선 가능성도 함께 열었습니다. 수출 경쟁력이 다시 올라갈 수 있는 발판이죠.

전문가 평가도 긍정적

허윤 서강대 교수는 이번 딜에 대해 “부담은 있지만 연간 상한선 설정으로 현실적이고 전략적인 타결”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정리하자면…

  • 현금 5% 목표는 못 지켰지만, 일본보단 유리
  • MASGA로 실질적 부담 낮춤
  • FTA는 끝났지만, 새로운 질서에 발 빠르게 대응

결론: “돈은 좀 냈지만, 판은 안 뺏겼다.”


📌 자주 묻는 질문 (FAQ)

  1. MASGA가 뭐예요?
    미국 조선업 재건을 위한 한미 협력 프로젝트로, 한국 조선사가 주도합니다.
  2. 2천억달러 부담은 크지 않나요?
    연간 200억달러 한도 덕분에 재정 부담은 분산됩니다.
  3. 일본보다 좋은 조건 맞나요?
    일본은 단번에 5,500억, 한국은 조건부 분할 투자로 전략적 선택.
  4. 자동차 관세는 진짜 인하될까요?
    협상 이후 15% 인하가 가시권에 들어왔습니다.
  5. FTA는 이제 무효인가요?
    사실상 종료. 지금은 미국 중심 무역 질서에 적응 중입니다.

이번 협상은 한국의 경제 방향을 바꾼 중요한 터닝포인트였습니다. 앞으로 한국 기업들이 이 기회를 어떻게 활용할지 기대됩니다.